경제(돈모으기,투자,부업,알바)

미국 채권 사는법과 국채 사는법 (ft. 매수 타이밍 및 투자시기)

JKOO0 2023. 11. 15.
 

미국 채권 사는법과 국채 사는법 그리고 그 채권 투자시기와 매수타이밍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채권 수익= 자본수익 (만기전 비싸게 팔아서 차익을 먹는 수익) + 이자수익 (채권을 보유할 때 미국에서 주는 수익)
 채권은 아주 싸게 사야합니다. 금리 최고 정점에서는 주식계좌는 대부분 털어내시고 채권을 사셔야 하는 시기라는 지점까지 말이죠.. 먼저,!

 

 

미국 국채 사는 이유

 

사람들이 미국 국채를 사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미국이라는 정부도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국채를 발행해서 돈을 빌리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년 물은 2년 후에 갚을 돈, 10년 물은 10년 후에 갚을 돈이란 말이죠.

간단하죠?

 

하지만,

 

그냥 공짜로 빌려줄 수는 없죠? 이렇게 미국에 돈을 빌려주면= 국채를 사면 이자를 줍니다.

그래서 미국 국채뿐 아니라 각 나라 채권을 투자할 때는 2가지 수익이 있습니다. 대부분 위의 이자 수익만을 국채 투자 수익이라고 생각하지만 

 채권을 싸게 사면 나중에 비싼 값에 팔 수도 있는 자본수익까지 노려볼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지금처럼 금리가 쭉쭉 올라가며 채권이 똥값일 때 사서 진짜 경기침체가 확정되면 안전한 돈을 원하는 수익을 원하는 돈들이 미국 채권으로 몰릴 때 우리는 그동안 이자수익도 받다가 자본수익까지 받으면서 채권 투자 수익을 낼 수 있겠다!

 

어렵지 않죠? 이해 가시죠? 미국 국채 사는 이유?

그렇다면 미국채권의 적절한 투자시기는?

 

 

미국채권 관련기사 바로가기 ☞

 

고금리에 매력적...삼성운용·블랙록 ‘Kodex iShares 미국채권 ETF 3종’ 상장

19일 삼성자산운용이 서울 한국거래소 콘퍼런스홀에서 개최한 Kodex iShares 미국채권 ETF 3종' 상장 기념 간담회에서 대런

bltly.link

 

 

 

미국 채권 투자 시기

 

 

 

 

그렇다면 미국채권 투자시기는 언제 일까요?

보통 기사나 유튜브 등에서는 그냥 단순히 아! 지금이 저점이니깐 사야 합니다! 뭐 이런 내용만 나오는데 우리 투자자들은 어떤 투자처든 논리를 만들어서 단순화시키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어떤 투자처든 논리가 없으면 절대로 진입하지 않아야하구요. 만약 정보 투자로 무논리로 누가! 사라고 했어!라고 샀다가 털리면 배우는 것도 없고 10년 투자해도 제자리걸음입니다.

 

개인적으론 아래의 10년 물 미국 국채 금리가 4%를 찍는 걸 보고 와! 매수타이밍이 오고 있다! 라고 생각했거든요.

 

 

 

10년물 국채금리

 

 

 

 

 

 

 

미국 채권 ETF 추천

 

 

 

 

 

미국 채권 ETF에 대해서는 몇 번 글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다소 주식과 혼합된 채권 ETF였다면 단순히 미국 채권 ETF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아, ETF의 내용, 운용수수료 등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들은 위에 달아드린 글(사경인, 홍춘옥)에 포함된  ETF 찾는 법 글을 읽으시고,  ETFfinder는 꼭 가지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www.etf.com/) 크롬으로 들어가서 우측 마우스 클릭해서 한국어로 번역하시면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채권 ETF duration 미국 채권 ETF 종류
단기 (1-3년) SHV
중기 (7-10년) IEF
장기 (10년이상) TLT

 

 

 

 

 

적어도 여러분이 미국 채권을 투자해보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위의 미국 채권 ETF 3가지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뭐, 추천이라면 추천이라고 할 수 도 있는데, 개인이 굳이 미국 재무성에 들어가서 직접 미국 국채를 매수하거나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채권매매를 사용해서 미국 국채를 매수하는 것보다는 ETF를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TF finder에서 중장기  미국 채권 ETF가격 차트를 찾아보았는데요.

 

 

 

IEF ETF

 

 

 

 

미국 채권 중 중기 IEF ETF는 금리를 인상하면서 최저점을 향해가고 있죠? 살짝 꼬리가 위로 향하고 있지만  아직은 바닥을 다지진 않았다고 봐집니다. 더 듀레이션이 긴 장기 미국 채권인 TLT ETF에 대해서도 열어봅시다.

 

 

 

TLT ETF

 



 

미국 국채 사는 법

 

 

 

 

 

미국 2년 물 국채금리 4%를 넘긴 것은  20년 만인데요. 저는 요런 거 보면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뭔가 아웃스탠딩으로 가격이 심하게 빠져버렸는데, 상품가치는 좋거나 앞으로 좋을 것 같은 것들 말이죠. 그런 의미에서 미국 국채 투자, 채권투자에 10년 만의 큰 물이 들어왔다고까지 표현하고 싶은데요.

 

 

 

 

최근 주식장에 들어온 분들은 실감하지 못하겠지만,  이런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낯섭니다. 그동안 디플레이션에서 투자를 하다가 태어나기도 전인 70년대에 버금가는 인플레이션 위기가 오다니, 참 재미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와서 현재 금리를 올리고 있고, 경기침체가 확정되면 금리를 올리는 것을 멈추고 100%로 돈을 풀 겁니다. 절대로 영원히 오르는 금리란 없습니다. 그때 연준이 채권을 매입한다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면 우리는 미국 장기채를 아주 싸게 미리 사놓으면 개꿀입니다.

 

 

리먼이 될지, 중국 부동산이 될지 어디서 시스템이 깨지는 신호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그때 리스크가 터져서 연준, 중앙은행이 채권을 사주기 시작하면 우리는 그때 팔면 됩니다. 이번에 파운드화 방어한다고 영란은행에서 파운드화를 사게 된 이유도 영국 퇴직연금에서 마진콜이 나오면서 사서 올린 것이라고 하더군요. 애니웨이, 금리는 무한정 올리지 못한다. 요걸 기억해 두자고요.

 

 

 

 

 

 

1. 미국 국채 사는 법: 미국 재무성에 들어가서 직접 매수 (https://www.treasurydirect.gov/)

요건 비추입니다. 미국 계좌 만들어서 매수해야 하고 만기도 확인해야 하고 암튼 비추.

 

 

미국재무성바로가기☞

 

Home — TreasuryDirect

Search for Treasury Securities

www.treasurydirect.gov

 

 

 

2. 미국 국채 사는 법: 은행 앱, 주식앱 이용하기.

보통 MTS에 들어가면 상품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상품으로 들어가서 채권을 선택하면 됩니다. 

채권 안에는 해외채권매매에 들어가시면 되고요. 그 안에 미국 국채를 검색하시면 괄호에 만기가 있는 국채들이 쭉 뜹니다. 신한 앱을 이용해보니 (2025년 6월 30일 만기.. 등등)이 뜨는군요. 

채권 매매시간은 오전 9시부터 15시까지입니다.

 

 

 

3. 미국 국채 사는 법: ETF 사기.

위에 미국 ETF추천 적어드렸죠? 단기채보다는 장기채를 보셔야 합니다.

TLT etf, IEF etf를 보시란 말이죠. 사는 법은 미국 주식 사는 법과 동일합니다.

 

 

 

 

 

미국 채권 투자 위험성

 

 

 

 

 

그래서 미국 채권 투자는 100프로 안전하냐? 뭐 그런 것은 아니죠. 100%로 안전한 투자가 어디있겠습니꺼? 다만 미국 채권투자의 장점은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결국 금리는 꺾을 수밖에 없습니다. 내년은 아니고요. 경제상황에서 리스크가 생기고 경기침체가 올 것이고 뭐 이런 것들은 시기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거의 확정적인 미래란 말이죠.

 

 

여러분인 금리 5%일 때 미국 채권을 샀다면 결국 금리가 2%로 떨어지면 3%의 수익률이 아니라 10년 채권일 경우 30%의 수익률이 가능하다는 사실. 즉, 원금 이자가 보장되고 버티기만 하면 결국 수익을 낼 상품이라는 것인데 그래도 미국 채권 투자 위험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채권 투자 위험, 리스크 요인에 대해 말씀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결국 미국 채권 투자 리스크는 매수 시기입니다. 아, 이제 금리인상 정점인 것 같은데? 하고 샀다가 계속 연준에서 70년대 볼커처럼 7-8%까지 금리를 올릴 때. 그때는 채권은 레알 똥값이 됩니다. 

 

 

반응형

 

 

그래서 지금부터 미국 채권 매수해요?라고 물어보신다면 아직! 하지만 기회가 점점 오고 있다. 만약 오늘 보보의 글을 보셨다면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포트폴리오 짤 준비하셔야 합니다. 채권은 아주 싸게 사야 합니다. 금리 최고 정점에서는 주식계좌는 대부분 털어내시고 채권을 사셔야 하는 시기라는 지점까지. 

문제는 금리가 언제 정점일지 알 수가 없다.  

꾸준히 경제 뉴스에 귀기울이시고 본인의 투자에 확신을 갖고 시도할 시기를 잘 찾아 보시기바랍니다.

저도 채권투자 하게 되면 알려드리러 또 정보알리러 올게요.

 

 

 

 

반응형

댓글

💲 추천 글